알뜰폰 월평균 요금, 이통사 대비 4.4만원↓

(이통사 3사 로고)
올해 이동통신 3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작년과 마찬가지로 SKT, LG유플러스, KT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6일 이통사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개월 이상 같은 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또는 5G 요금제에 가입한 전국 만 20세 이상 소비자 1855명(이통 3사 1500명, 알뜰폰 3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이통 3사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7점이었다.

업체별로는 SKT가 3.55점, LG유플러스가 3.45점, KT가 3.34점이었다.

작년 조사 결과와 비교해 종합 만족도는 0.05점 상승했으나 순위 변동은 없었다.


서비스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고객상담 관련 만족도가 4.01점으로 전년 대비 0.21점 상승해 가장 높았다.

하지만 이용 요금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0.01점 하락한 3.1점으로 가장 낮았다.


알뜰폰은 이용 요금과 요금제 선택 측면에서 이통 3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알뜰폰 이용자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2만252원으로 이통 3사(6만5027원)보다 4만4775원 낮았다.

통신 요금을 비롯해 단말기 할부금, 콘텐츠 이용료, 유료 부가서비스 이용료 등을 모두 포함한 금액이다.

알뜰폰 이용자의 자급제 단말기 구매 비율(81.1%)은 이통 3사(37.2%)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 통신 요금은 30대가 7만5271원으로 가장 높았고 60대 이상(5만2444원)과 비교했을 때 약 2만3000원 차이가 있었다.

작년에 비해 월평균 통신 요금이 가장 많이 증가한 세대는 40대(5178원 상승)였고, 가장 많이 줄어든 세대는 20대(7301원 감소)로 나타났다.


이통 3사 이용자의 불만·피해 경험률은 13.7%로 전년(17.1%) 대비 3.4%포인트 감소했다.

유형별로는 ‘부당가입 유도’가 3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 품질(데이터·통화 등) 미흡(29.6%)’ ‘약정 해지·변경 위약금 청구(28.6%)’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통사에 중장년층에 대한 맞춤형 요금제 신설과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서비스 개선 등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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