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사 ‘캐치’ 취준생 2404명 설문
유튜브 검색 선호 현상 두드러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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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학사의 인공지능(AI) 매칭 채용 콘텐츠 플랫폼 캐치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캐치TV’ 모습. 현재 26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캐치TV’에선 ‘직장인 현실 연봉’ ‘회식합시다’ 등 자체 콘텐츠부터 ‘캐치가 한다’, ‘직장 인간극장’ 등 기업 협업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채널 ‘캐치TV’] |
#지난 2월 서울의 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취업을 준비 중인 A씨는 기업 채용 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준비하고 면접에 대비하는 데 있어 유튜브에 공유돼 있는 다양한 기업 정보가 의외로 쏠쏠하기 때문이다.
A씨는 “포털도 검색하지만 기본적으로 유튜브에는 각 기업마다 자사를 홍보하는 채널부터 취업에 도움이 되는 인사 정보 등을 제공하는 채널이 활성화돼 있어 애용하는 편”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무래도 텍스트보다는 동영상으로 정보를 얻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에 유튜브를 쓰는 이유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5일 진학사에서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최근 Z세대 취준생 2404명을 대상으로 ‘취업 정보 검색 시 활용하는 포털 서비스에’에 관해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가 1위로 꼽힌 것으로 나타났다.
무려 67% 비중이 유튜브를 활용해 취업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서 ‘네이버’가 57%로 2위, ‘구글’이 32%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인스타그램(21%) △
카카오톡(9%) △챗GPT(8%) △X(2%) 등을 이용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Z세대 취준생이 취업 정보를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이유는 ‘쉽고 재밌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가 53%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영상 콘텐츠 선호’가 15%, ‘취준생, 인담자(인사담당자) 등 다양한 관점의 정보 습득’이 13%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특히 Z세대가 선호하는 취업 유튜브 소재로는 사옥 투어, 신규 사업 소개 등 ‘기업 소개 콘텐츠(48%)’가 1위로 조사됐다.
이어서 직무소개, 취업 꿀팁 등 ‘현직자, 인사담당자 콘텐츠’가 38%로 2위, 합격 브이로그, 인터뷰 등 ‘합격 콘텐츠’가 32%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취업 정보 제공(23%) △익명 현실 인터뷰(22%) △취준생 브이로그(14%) 등 의견도 있었다.
한편 Z세대 취준생은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시청하는 취업 영상의 길이로 ‘1~10분’이 4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분 이내의 숏폼’이 27%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10~30분’이 22%였고, ‘30~1시간’ 분량의 영상을 선호하는 경우는 1%에 불과했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부문장은 “Z세대 취준생의 영상 매체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도 유튜브를 활용한 소개 영상을 적극적으로 제작하는 추세”라며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채용 영상을 제작하기 어렵다면, 채용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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