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글로벌 TV시장에서 17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난 2006년부터 17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같은 성과에는 'Neo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 중심 전략이 적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Neo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는 작년 1년 동안 965만대가 판매되며 프리미엄 TV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삼성 QLED의 경우 2017년 처음 선보인 이후 작년까지 6년 동안 누적 판매 3천5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2천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삼성을 포함한 전체 QLED의 금액 비중은 46.2%로 2019년 이후 40%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며 QLED 제품이 프리미엄 TV의 대세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지난해 삼성 TV는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여러 경쟁사들을 제치고 1위를 지켰습니다.
작년 한 해 금액 기준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48.6%의 점유율을,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36.1%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42.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꾸준한 강세를 이어나갔습니다.
2006년 '보르도', 2009년 'LED TV', 2011년 '스마트TV' 등을 선보이며 글로벌 TV 시장 지배력을 높여오던
삼성전자는 2017년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QLED를 내놓으며 차세대 TV의 시작을 알린 바 있습니다.
2018년에는 'QLED 8K', 2021년 퀀텀 미니 LED 기반의 'Neo QLED'와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마이크로 LED'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글로벌 1위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이 밖에도 '더 세리프'·'더 프레임'·'더 세로'·'더 테라스'·'더 프리미어'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스크린들도 꾸준히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습니다.
김철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
레이사업부 부사장은 "17년 연속 세계 1위라는 결과는 삼성 TV를 믿고 선택해준 소비자들의 사랑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초연결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고객 경험 중심의 혁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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