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소비하는 '가치 소비'가 유행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갤러리아백화점이 변화를 시도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국내 백화점 중 최초로 식품관에서 판매하는 모든 달걀을 '케이지 프리(Cage - Free)' 달걀로 전환한다고 21일 밝혔다.

'케이지 프리'란 비좁은 곳에서 닭들을 밀집 사육하는 배터리 케이지 등에서 생산된 달걀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 20일부터 명품관과 고메이494 한남에서 전환을 시작했으며 2023년까지 모든 사업장에 '100% 케이지 프리'를 적용할 예정이다.


기존에도 갤러리아백화점은 명품관과 고메이494 한남에서 약 60% 이상을 케이지 프리 달걀로 판매해왔으며, 10월에 마무리되는 신선식품 코너 새단장과 함께 모든 달걀을 케이지 프리 달걀로 전환한다.

갤러리아 광교, 대전 타임월드, 천안 센터시티 등 지방 점포는 2022년까지 70%, 2023년까지 100% 전환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다.

케이지 프리 실천을 위해 동물 단체인 '동물자유연대'와 MOU를 체결하고, 실천 이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현재 케이지 프리를 지향하는 움직임은 세계적인 추세로, 유럽연합(EU)은 2012년부터 산란계에 대한 닭들을 밀집 사육 하는 배터리 케이지 사용을 법적으로 전면 금지하는 등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이를 적용해왔다.

국내에서도 스타벅스, 서브웨이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케이지 프리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난각 표시제'에 따라,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달걀에는 달걀에 대한 정보가 숫자로 표기돼 있다.

그 중 맨 끝 번호(1~4번)는 닭의 사육환경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1번은 닭이 외부 방사장까지 출입 가능하고 자유롭게 생활하도록 사육하는 '방사 사육', 2번은 닭장에 가두지 않고 실내에서 자유롭게 사육하는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1~2번 달걀이 케이지 프리 달걀로 분류된다.


갤러리아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계란 소비를 포함한 동물 복지에 대한 사회적 이슈 및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케이지 프리'를 선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동물 복지 선진화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갤러리아백화점은 동물의 '생명 존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왔다.

2018년부터 '파란 프로젝트(PARAN: Protection of Animal Rights and Animal Needs)를 전개하며, 동물보호 단체뿐 아니라 동물 보호에 앞장서는 개인 활동가와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사설 쉼터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건 패션 브랜드 '비건타이거'와 협업을 통해 생명 존중을 상징하는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개발해 선보이기도 하는 등 동물 복지 선진화를 위한 활동 및 의식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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