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하 AI 앵커와 함께하는 이 시각 주요뉴스-10월 16일 오후 12시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618명을 기록하며 8일째 1000명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를 이르면 다음 달 1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 가운데, 모레부터는 수도권에서 최대 8명까지, 비수도권은 최대 10명까지 모일 수 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가 어제저녁 첫 통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원칙을 강조하면서도 외교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기시다 총리는 한국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반복하며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지난 2014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재선 가능성을 거론하며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사장설을 언급한 녹음파일이 공개됐습니다.
남 변호사가 어떻게 유 전 본부장의 인사 거취를 미리 알 수 있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 미국 식품의약국 FDA 자문기구가 만장일치로 얀센 백신의 추가접종, 부스터샷을 승인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자문위원들은 얀센 백신은 특히, 1차 접종으로 끝났기 때문에 더욱 부스터샷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토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흐리고 곳곳에 약한 비가 내리겠습니다.
낮부터는 기온이 떨어져 쌀쌀해지겠고, 내일은 10월 중순을 기준으로 64년 만에 가장 낮은 기온을 기록하며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내려질 전망입니다.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