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용인 소부장 특화단지 세계시장 주도 거점 만들자"

산업부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식' 참석 "중앙정부 지원 감사"

서울 포시즌스 호텔 6층 누리볼룸에서 23일 열린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식 행사 모습.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매일경제TV]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오늘(23일) “일본의 수출규제 위기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기술독립 기회로 만든 경험을 토대로, 용인 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를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거점으로 만들자”고 강조했습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의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식'에 참석해 이 같은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 국민들은 어려운 시기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다시 우뚝 선 경험들이 있다”며 “재작년 일본의 수출규제로 우리 산업에 잠깐의 위기가 왔었지만, 이 역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소부장 기업과 산업들이 새로운 기술독립을 이룰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산자부와 중앙정부의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일본수출규제에 대응해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산업부가 지정했습니다.

용인시 원삼면 죽능리 일원에 415만㎡ 규모로 조성될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가 SK하이닉스로부터 약 122조 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 및 연구시설 투자를 이끌어낸 사업입니다.

경기 남부권에 집중돼 있는 소부장 산업체들과의 연계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고급인력 유치도 원활해 향후 ‘글로벌 소부장 클러스터’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산업부는 지난달 소부장 경쟁력 강화 심의위원회를 열어 ▲경기 용인(반도체) ▲충북 청주(이차전지) ▲충남 천안(디스플레이) ▲전북 전주(탄소소재) ▲경남 창원(정밀기계) 등 5개 단지를 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했습니다.

[배수아 기자 / mksualuv@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