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21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디어유의 지분 11.4%를 추가 취득, 연결자회사로 편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M은 자회사(SM스튜디오스, SM 재팬, 에브리싱 재팬)에서 보유 중인
디어유 지분 33.7%에 추가로 11.4%를 취득함으로써,
디어유에 대한 경영 지배력을 강화하고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은 SM이 추진 중인 ‘SM 3.0’ 전략의 일환이며, IP(지적재산)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팬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디어유는 아티스트와 팬 간 1:1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 ‘버블’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2024년 3분기 말 기준 유료 구독수 200만을 확보하고 있다.
버블은 157개 소속사, 600여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국내 대표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해 10월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기업인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그룹(TME) 과 전략적 제휴 및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다.
SM은 이번 지분 추가 취득을 통해
디어유와의 사업적 결합을 강화하고, 엔터테인먼트와 팬 플랫폼 사업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SM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버블 서비스의 해외 시장 확대, 안정적인 구독 수익 창출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한편 JYP엔터테인먼트는 이번 지분 변동 후에도 10%를 보유한 주요 주주로서
디어유와의 기존 사업 협력 관계를 지속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SM-
디어유-JYP 3사 간의 시너지도 계속해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철혁 SM 공동대표는 “이번
디어유 지분 추가 취득은 SM 3.0 전략이 추구하는 IP 비즈니스의 확장을 위한 중요한 결정”이라며 “
디어유와의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글로벌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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