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이 건설 불황 장기화 전망 속에 건설업종의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건설 경기 침체 조짐이 한층 뚜렷해진 가운데 부실 건설사들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오늘(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오는 31일부터 건설업체 신용평가 등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에만 10억원 초과 신규 대출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우리은행 예·적금 담보대출과 100% 보증서 담보대출·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을 비롯한 결제성 자금 등은 예외입니다.

신용등급이 다소 취약한 경우 대출의 80% 이상 보증을 조건으로 하는 담보대출만 허용합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건설경기 악화로 신용 리스크가 확대되고 부실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대출 강화 배경을 설명했다.

다른 은행들도 건설업 대출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분위기입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3년 하반기부터 건설업을 중점 관리 업종으로 선정해 리스크를 점검해왔습니다.

또 지난해에는 건설업 연간 순증 대출 한도를 12조5천억원으로 제한했습니다.

현재는 건설업체 중 관리가 필요한 업체를 따로 분류해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중으로, 필요시 익스포저(위험 노출액)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하나은행도 건설업종을 위험 업종으로 정해 대출 한도를 보수적으로 관리해왔습니다.

당장 추가 한도 제한 계획은 없지만, 업황이 더 나빠지면 리스크관리위원회 결의를 거쳐 관련 관리 정책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NH농협은행 역시 2023년부터 건설업 대출 취급 기준을 강화했고, 지난해에도 대출 심사를 우량 사업장 위주로 선별해왔습니다.

특히 건물건설업은 지난해 초부터 일반적인 신규 여신 취급이 아예 불가능하도록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우량 차주만 심사 소관 부서가 예외적으로 취급하도록 했습니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건설업 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4분기 말 평균 0.47%로, 전체 원화 대출 연체율 평균(0.35%)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월 건설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지난달보다 2포인트(p) 하락한 52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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