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가 산출한 지난해 이커머스 플랫폼별 연간 신용카드 결제추정액을 보면 쿠팡이 35조 3천726억 원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G마켓(4조 9천599억 원), 11번가(4조 1천268억 원), S
SG닷컴(3조 2천570억 원), 컬리(1조 6천841억 원), 옥션(1조 3천922억 원), 알리익스프레스(1조 3천517억 원) 등 6개 사의 합산 결제추정액의 두 배가 넘는 액수입니다.
월평균 활성 이용자(MAU) 수도 쿠팡이 3천96만 명으로 1위였습니다.
이어 11번가 785만 명, 알리익스프레스 663만 명, 테무 586만 명, G마켓 483만 명, 컬리 322만 명, S
SG닷컴 207만 명, 옥션 205만 명 등의 순이었습니다.
중국계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각각 3∼4위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 월평균 MAU가 각각 393만 명, 111만 명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68.8%, 428.7% 급증한 것입니다.
쿠팡도 2023년(2천990만 명) 대비 3.6% 늘며 선방했습니다.
와우 멤버십 월 회비를 4천990원에서 7천890원으로 올렸음에도 대규모 회원 이탈은 없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MAU와 결제추정액을 토대로 집계한 1인당 평균 결제추정액은 다소 양상이 달랐습니다.
신세계그룹 계열 S
SG닷컴이 13만 1천772원으로 가장 많았고 쿠팡이 9만 5천166원으로 2위였습니다.
그 뒤를 G마켓(8만 5천200원) 옥션(5만 6천454원), 11번가(4만 3천849원), 컬리(4만 3천598원) 등이 따랐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각각 1만 6천849원, 7천53원으로 최하위권이었습니다.
1인당 결제추정액은 충성도 높은 고객의 구매 활동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로 통용됩니다.
통상 특정 플랫폼 이용이 잦은 충성 고객일수록 1인당 지출액이 높다고 봅니다.
S
SG닷컴의 1인당 평균 결제액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등과 같은 오프라인 계열사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특성상 충성 고객 확보에 용이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또 장보기 상품부터 패션, 명품, 화장품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상품까지 한 플랫폼 내에서 교차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반대로 초저가 공세를 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지난해 국내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이용자 수를 늘리는 데는 성공했지만, 이들의 플랫폼 충성도를 높이는 데는 뚜렷한 한계를 노출했습니다.
지난 한 해 중국계 이커머스 업체의 공세가 거셌으나 전체적으로 기존 플랫폼의 충성 고객을 위협할 정도까진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년과 비교하면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1인당 결제추정액 감소세가 두드러집니다.
쿠팡만 11% 늘며 상승 기조를 이어갔을 뿐 11번가(-20%), S
SG닷컴(-17%), 옥션(-7%), G마켓(-4%), 알리익스프레스(-3%) 모두 부진했습니다.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소비 심리가 갈수록 악화하는 가운데 티몬·위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까지 겹치면서 이커머스 업계 전체가 침체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 구민정 기자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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