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시그넷은 사전에 고장 예방이 가능한 충전기 통합 지원 시스템(CISS)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CISS는 충전기 모니터링과 로그 분석, 무선 원격 업데이트(OTA), 리셋 기능, 통합 설정 변경 등을 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다.


기존에는 고장 시 각각의 충전기에 원격으로 접속해 고장 원인을 진단하고 고객서비스(CS) 엔지니어를 파견했다면, CISS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의 종합적 분석으로 사전에 고장을 예방할 수 있다.


충전기 이상 감지 시 담당 CS 엔지니어에게 즉시 알림을 발송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한 조치도 가능해졌다.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최소 4~8일 가량 걸리던 고장 접수·수리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가동률 99% 이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복수의 충전기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경우 대시보드를 통해 간단한 설정 변경만으로도 충전기를 일괄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사이버 보안 기능도 강화했다.

CISS를 탑재한 SK시그넷 충전기는 미국 프란시스 에너지에서 시범 설치 후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국내는 맥쿼리에 이달 말 적용을 앞두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 몇몇 전기차 충전 사업자(CPO)와 적용을 협의 중이다.


유병우 SK시그넷 연구개발본부장(CTO)은 “고속도로에 주로 설치되는 급속 충전기 특성상 긴 수리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원격 기술 등 CS의 고도화·자동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SK시그넷 충전기는 CISS를 통한 철저한 품질 관리로 안정적인 충전환경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시그넷 전기차 충전소
(사진=SK시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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