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법원이 티몬과 위메프의 자산과 채권을 동결했습니다.
PG사들은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카드결제 취소 요청을 접수하던 상황이었는데요.
향후 환불절차에도 영향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김우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티몬과 위메프는 어제(29일)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습니다.

"거래중단과 회원 이탈로 인한 현금흐름 악화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양사의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서울회생법원은 오늘(30일) 오후 양사에 보전처분 신청과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는 기존 채무 상환을 비롯해, 채권자들의 강제집행과 가압류·경매 등의 절차가 중단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울회생법원은 이번 주 내로 대표자 심문 절차를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결정으로 소비자들의 최종 환불 과정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의 압박에 PG업계는 최근 티몬과 위메프 관련 환불 절차에 나섰던 상황.

총 11개의 PG사 중 8개사가 카드결제 취소 요청을 접수 중이며, 나머지 3개사 역시 관련 절차를 곧 진행할 계획입니다.


PG사란 카드사와의 계약을 통해 물품판매와 용역제공자의 카드 거래를 대행하고, 이를 통해 판매사로부터 수수료를 얻는 구조의 기업을 말합니다.


PG업계는 양사의 회생 절차와는 무관하게 현재의 환불 요청 접수는 지속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도 상품 결제와 이용·배송 확인이 필요한만큼,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빠른 정보 제공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또 결제취소에 따른 손실을 PG사가 온전히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카드사와의 분담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당국은 여신전문금융법을 근거로 PG사에 1차적인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기업회생으로 양사에서 환불대금을 받지 못할 경우 PG사들이 해당 손실을 떠안을 우려가 있습니다.

양사의 미정산 대금 규모는 최악의 경우 1조원이 넘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국회 정무위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한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는 그룹에서 동원할 수 있는 자금 규모를 묻는 질문에 "최대한 동원할 수 있는 금액은 800억원"이라고 답했습니다.

티몬·위메프 사태에 정부가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여행업계와 유통 등 관련 업계의 구제방안도 절실한 상황입니다.

매일경제TV 김우연입니다.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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