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분 만에 충전, 20년 동안 쓴다”…초격차 배터리 기술 내놓는 삼성SDI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 참가한 삼성SDI의 부스 전경. [사진 출처 = 삼성SDI]
삼성SDI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서 전 세계 석학들에게 미래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EVS(Electric Vehicle Symposium & Exhibition)는 1969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대의 전기차 학술대회 겸 전시회다.

글로벌 전기차 업계·학계 연구진이 한데 모이는 자리로, ‘세계 전기차 올림픽’으로도 불린다.

한국에서는 2002년(부산), 2015년(경기도 고양) 개최 이후 올해 세 번째로 열린다.


올해는 이날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삼성SDI의 올해 EVS 참가는 2015년에 이은 두 번째로, 지난 전시보다 규모를 2배 확대했다.


삼성SDI가 이번 전시에서 강조하는 미래 전기차용 혁신 기술은 크게 세 가지다.

전고체 배터리(2027년 양산 목표), 전기차 대중화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9분 초급속 충전 기술(2026년 실현 목표), 20년 이상 초장수명 특성(2029년 실현 목표) 등이다.


삼성SDI는 이번에 전고체 배터리를 전면에 내세운다.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대세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제품으로 꼽힌다.

전고체 배터리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가장 큰 차이는 전해질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해질은 가연성 액체이다보니 고열에 폭발 위험이 높은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로 고체를 사용해 충격에 의한 누액 위험이 없고 발화 가능성이 낮다.

즉 안전성 측면에서 현저히 앞서는 기술력이다.


이번 전고체 배터리 부스에서 삼성SDI는 독자적인 무음극 기술과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900Wh/L) 등 자사 전고체 배터리의 특장점을 소개할 방침이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 참가한 삼성SDI의 부스 전경. [사진 출처 = 삼성SDI]
삼성SDI는 자체 ‘열확산 방지 솔루션’도 적극 알린다.

충격이나 화재로 인한 고열과 가스 발생 시 각형 배터리의 벤트(배출구)로 빠르게 배출해, 배터리 간 열 전파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이 외 ‘46파이(지름 46mm 원통형 배터리)’ 등 신규 제품 라인업과 에너지 밀도는 높이고 비용은 줄인 배터리 기술력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전고체 배터리와 초급속 충전, 초장수명 특성 등 미래 배터리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라며 “삼성SDI의 초격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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