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오는 2026년까지 매출 17조 원,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습니다.

6대 핵심 전략을 세우고 사업부별 시너지 창출을 통해 '쇼핑 1번지'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포부입니다.

롯데는 오늘(19일)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와 증권사 연구원들을 초청한 '최고경영자 기업 설명회의 날(CEO IR DAY)' 행사를 열고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나서 중장기 목표와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6대 핵심 전략은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이커머스 사업 최적화·오카도 추진', '부진 사업부 턴어라운드', '동남아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입니다.

우선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본점과 잠실점, 수원점 등 핵심 상권에 위치한 8개 주요 점포를 전략적으로 우선 리뉴얼해 상권별 '1번점'으로 키울 계획입니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좋은 쇼핑몰 사업에도 집중하는데, 오는 2026년 송도점 오픈을 시작으로 부산 광복점, 대구점 등으로 신규 쇼핑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식료품 시장 1번지로 도약을 위한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지난해 마트와 슈퍼의 통합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한 만큼 하반기부터는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전문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또 이커머스 사업의 내실을 다지는 데도 집중합니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뷰티, 럭셔리 등 전문몰을 강화합니다.

지난해 체결한 영국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6개의 스마트 물류 자동화 센터도 구축합니다.

첫 번째 센터는 오는 2025년 부산에 문을 열 예정이며, 6개 센터가 모두 가동되면 이곳을 통해서만 연간 5조 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홈쇼핑·하이마트 등 실적이 부진한 사업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워 턴어라운드에 주력합니다.

이마트는 전자제품 사용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원스톱으로 관리해 주는 토탈 케어 서비스를 사업화하고 오프라인 점포도 재정비합니다.

홈쇼핑은 벨리곰을 통해 MZ가 선호하는 신규 콘텐츠를 확대하고 비효율 상품군을 축소합니다.

해외 사업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확장합니다.

오는 22일 베트남 하노이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선보이는 데 이어 호치민 에코 스마트시티에도 대형 복합 단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 17년간 동남아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해왔으며 현재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백화점 3개, 마트 66개, 복합몰 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롯데만이 보유한 국내 최대 수준의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리테일 테크 전문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합니다.

롯데는 4천200만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 신사업으로 신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구체적으로 그룹 내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개인화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미디어 플랫폼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광고 제작 서비스 등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앞서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는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했다면, 내년은 고객 중심의 가치를 우리의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고객의 첫 번째 쇼핑목적지'가 되는 해로 만들겠다"며 "6가지의 핵심 전략을 바탕으로 2026년 영업이익 1조 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원팀'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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