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인가를 받은 재단법인 넥스트챌린지가 2022년 한국액셀
레이터협회 어워즈에서 청년 창업가 발굴 및 육성에 있어 예비창업자, 청년 CEO들로부터 가장 많은 투표를 받아 청년 기업가 육성 우수 액셀러
레이터로 선정됐습니다.
재단법인 넥스트챌린지는 기존 단순 창업 교육 및 투자에만 집중하는 스타트업 육성 방법과 달리 기업가정신, 교육, 창업 지원 관계자, 글로벌 스케일업을 연결하고, 창업 도시의 관점에서 인식 확산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인프라 구축 등 통합적 접근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업 생태계 철학을 제주(서귀포), 인천, 부산 등 주요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창업 불모지라 불리던 서귀포시의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고도화를 위해 서귀포시와 긴밀히 연계하여 서귀포 구시가지에 코워킹스페이스(스타트업베이)를 구축하고, 이를 중심으로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의 성공적 롤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스타트업베이는 2022년 개소 3주년을 맞이하여 초기창업패키지·중장년기술창업센터 등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중심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20개국 이상의 청년·크리에이터·예비창업자 등이 참여하는 디지털노마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청년·글로벌까지 함께하는 디지털노마드 파라다이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내년에는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글로벌 창업 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스타트업베이 글로벌 센터를 개소할 예정입니다.
스타트업의 실
효성 있는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활동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2022년 프랑스 La French Tech, 홍콩 정부산하 홍콩무역발전국(HKTDC), 동남아 300여개 학교 기업가정신 교육 싱가폴 Reactor School,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VTC Online, 태국벤처캐피탈협회(TVCA) 등 글로벌 창업생태계 관계자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글로벌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재단법인 넥스트챌린지는 투자기업의 사업 분야 별 특화된 현지 파트너를 연계, 합작법인(JV) 설립을 통한 실
효성 있는 현지 사업화를 지원, 3개 스타트업의 현지 법인 설립, 판로개척 등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1월에는 Lara Stein(Ted X 설립자) 등을 초청 미국, 스페인, 싱가폴 등 글로벌 9개국 창업생태계 관계자가 참여하는 글로벌 창업생태계 컨퍼런스를 통해 글로벌 창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4회차를 맞이하는 창업 생태계 컨퍼런스는 내년 3월 ASEAN 10개국 서밋 및 공동 업무협약 체결식을 통해 ASEAN 국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창업생태계 확산에 보다 앞장설 계획입니다.
재단법인 넥스트챌린지는 에듀테크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컴퍼니빌딩형 창업가 육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넥스트챌린지의 주요 설립 목표 중 하나인 넥스트챌린지 유니버시티(Next Challenge University)를 통해 글로벌 9개국을 연결하며 래 사회를 선도할 창업가를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 내년 초등·고등교육 과정 연계 오픈을 통해 K1부터 K12, 고등교육에 이르는 전생애주기 기업가 양성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 교육에 특화된 에듀테크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적용, 국내 상위 에듀테크 스타트업 15개사와 에듀테크 얼라이언스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창업 교육 및 에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고문단 및 이사진으로 김춘호 전 한국뉴욕주립대 초대 총장, 이금룡 전 옥션 대표, 장흥순 전 한국벤처기업협회 회장, 류창완 전 한양대 창업지원단장, 현 KAIST 경영대학 박성혁 교수, 하버드대학교 김수우 교수 등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생태계의 필독서로 불리는 김영록 대표의 저서 '변종의 늑대'가 2022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진중문고 추천도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