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소형 발사체 개발 예상도.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국산 소형 발사체용 고성능 엔진을 개발합니다.

대한항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돼 소형 발사체 상단부 고성능 엔진 개발에 착수했다고오늘(3일) 밝혔습니다.

소형 발사체 개발역량 지원 사업은 2단으로 구성된 소형 우주 발사체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2단 발사체의 하단부에는 누리호에 사용된 75t(톤)급 엔진이 장착됩니다.

대한항공이 개발에 착수한 엔진은 발사체의 상단부에 들어갈 3t급 엔진입니다.

대한항공을 포함해 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민간 기업들이 최초 설계부터 개발 과정 전반을 주도하며 연구 개발에 나섭니다.

사업비는 약 200억 원이며, 개발 완료 목표 기한은 오는 2027년입니다.

대한항공은 엔진 개발 과정에서 엔진 시스템 설계, 조립 및 체계 관리, 시험 인증을 위한 총괄 주관 임무를 수행합니다.

대한항공은 누리호 엔진과 추진 분야 전문 업체인 비츠로넥스텍, 한양이엔지, 제노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울대, 충북대 등 국내 항공우주 기업, 학계와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컨소시엄은 액체 로켓 엔진 관련 국내 독자 기술 연구에 집중하면서 3D 프린터를 활용한 제조 기술 등 신기술을 적용해 경제성이 높은 엔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대한항공은 2012년 한국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KSLV-I) 개발 및 조립, 75t급 엔진과 7t급 엔진 개발 과정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과기부가 2030년까지 총 2천115억 원 규모로 추진 중인 '스페이스 파이오니어'(Space Pioneer)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주 발사체에 쓰이는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발사체 단간 연결 연료 공급 장치'(Umbilical·엄빌리칼), 모바일 발사 패드를 개발 중입니다.

아울러 우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미래우주교육센터 부산대 컨소시엄에도 참여해 발사체 탑재용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과 공중 발사체 임무 설계를 진행 중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엔진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국내 대표 '뉴 스페이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며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형위성 발사 서비스 사업자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박소민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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