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가통신사업자의 부가통신서비스 매출 규모가 200조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관련 기업은 회사 수로는 전체 부가통신사업자 중 4분의 1이었으나 부가통신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을 웃돌았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작년 9월부터 3개월간 자본금 1억원 이상의 부가통신사업자 4천352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첫 실태조사의 결과를 8일 공개했습니다.

과기정통부의 '2021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가통신사업자 중 대표 서비스가 '온라인직거래'인 사업자는 2천750개로 63.2%를 차지했습니다.

'통신인프라'는 750개(17.2%)였으며 '중개 플랫폼'과 '플랫폼 인프라'가 각각 407개(9.4%)와 383개(8.8%)였습니다.

부가통신사업자의 2020년 국내 매출은 총 802조8천억 원이었으며, 이 중 부가통신서비스 매출은 199조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활성이용자수(3개월 평균 이용자수)는 대기업 서비스가 389만 명이었으며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각각 90만5천 명, 28만9천명이었습니다.

대기업 서비스가 중소기업 서비스 대비 13.5배에 달했습니다.

부가통신사업자의 총 종사자수(재직인력)는 약 41만 명으로 기업당 94명이었습니다.

채용 희망 인력은 기업당 평균 9.5명이었습니다.

한편 제공서비스 기준(중복 허용)으로는 온라인직거래가 3천26개였으며 중개 플랫폼과 플랫폼 인프라 등 디지털 플랫폼이 1천78개였고, 통신인프라는 865개였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중 중소기업 비중은 66.7%로 전산업(90%)이나 부가통신사업자(82%)보다 낮았습니다.

디지털플랫폼의 총 매출은 378조 원이었으며, 이 중 부가통신서비스 매출은 101조 원이었고, 그 가운데 이용자·광고·중개 수수료 등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매출이 69조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해외 매출을 일으키는 국내 플랫폼은 2.7%에 불과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플랫폼의 역동성과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지만 해외진출 기업 비중이 낮고 외부자금 조달 여건이 좋지 않은 점은 약점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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