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기아, 폭스바겐코리아, 피라인모터스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42개 차종 4만7천17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250 등 25개 차종 3만991대는 조향핸들 핸즈 오프 감지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됐습니다.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잡지 않았음에도 경고 기능 등이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습니다.

C 500 4MATIC 등 5개 차종 13대는 오버헤드 컨트롤 패널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전압 상황 발생 시 비상통신시스템(eCall)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E 450 4MATIC 등 6개 차종 7대(판매이전 포함)는 전조등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하향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리콜합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2개 차종 1만2천128대는 엔진오일 오염도 증가에 따라 엔진오일펌프 내 부품 간 마찰 및 파손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에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갑니다.

기아 K9 3942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서,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벤틀리 뉴 프라잉스퍼 5대는 조수석 좌석안전띠 내 일부 부품의 불량으로 어린이 보호용 카시트를 조수석에 장착할 경우 제대로 고정이 되지 않아 자발적으로 리콜합니다.

또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피라인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한 전기버스에 대해 자기인증적합조사한 결과 고전압전기장치 경고표시 누락, 비상탈출장치 미 설치 등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발견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합니다.

국토부는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과징금 등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으며, 제작사가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됩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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