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를 활용해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섭니다.

KT AI 케어 서비스는 AI 스피커 '기가지니 LTE2'를 통해 독거노인의 일상생활과 정서적 지지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독거노인이 응급 상황 시 "지니야 살려줘"라고 외치면 KT텔레캅과 119간 연계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구조를 받을 수 있고, 보호자로 등록된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연락이 취해집니다.

약 복용 시간을 알려주거나 인지장애 예방용 게임, 말벗 대화 등 기능도 제공합니다.

KT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서비스 출시 후 현재까지 AI 케어 서비스를 받는 독거노인 가구는 564가구입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이 운영하는 요양시설과 보호시설 중 200곳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설 내 독거노인 등에 제공하는 AI 케어 서비스를 모두 합쳐 KT가 제공하고 있는 스피커는 약 2천500대에 달합니다.

어르신들이 현재까지 AI 스피커에 말을 건 발화 횟수는 약 17만 건을 넘겨 일평균으로는 약 10건에 달한다고 KT가 설명했습니다.

어르신들은 "오늘 날씨 어때", "지금 시간 몇 시야", "음악 틀어줘" 등을 주로 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김영식 상무는 "KT AI 케어 서비스는 어르신들에 감성 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지방자치단체나 인력 복지사들의 대면 업무를 줄여주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T는 AI 스피커 제공 협약을 맺은 부산 동래, 광주 서구, 전남 나주 외에도 협력 지자체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가지니 LTE2 기반 AI케어 서비스 외에도 케어로봇 다솜이, AICC(AI 기반 고객센터) 등을 활용한 취약계층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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