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봉쇄로 세계 공급망 혼란 가중…"정상화 여러달 걸릴 듯"

중국 '경제수도' 상하이 봉쇄가 중국을 넘어 전 세계 공급망 혼란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상하이 전체를 봉쇄한 지 4주 차에 들어간 현재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창장 삼각주 광역경제권은 심각한 물류 대란에 봉착했습니다.

지방 정부의 엄격한 코로나19 통제 정책과 자의적인 규정 적용으로 인해 상하이를 오가는 트럭 운송이 크게 타격을 받아 이곳으로 상품 수송이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입니다.

실제 정보제공업체 '윈드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이번 주 초 상하이를 통과하는 일일 트럭 물동량은 봉쇄 전인 3월 말보다 70% 급감했습니다.

중국의 유럽연합(EU)상공회의소는 상하이에서 이용 가능한 트럭 댓수가 봉쇄 이후 40%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상하이와 저장성, 장쑤성을 아우르는 창장 삼각주는 거주 인구가 1억6천만 명이 넘고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20%가량을 차지합니다.

WSJ은 물류난으로 인해 이 지역 일부 공장은 물건을 만들어도 완제품을 공장 내에 쌓아두고, 다른 공장들은 원자재나 부품을 받지 못해 가동을 멈췄다고 전했습니다.

상하이와 그 주변을 둘러싼 물류난은 나아가 전 세계적인 공급망 혼란을 가중하고 미국의 상품 가격 상승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 WSJ의 진단입니다.

상하이항이 운영 중이지만 이곳으로 상품을 수송할 트럭이 턱없이 부족한 탓에 상품 수출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일본 물류업체 '유센 로직스틱스'는 지난 주말 처리한 화물량이 평소의 6%에 불과했다고 말했습니다.

선박이 상하이항에서 물건을 받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도 늘었습니다.

물류정보업체 '포카이츠'에 따르면 수입품을 싣고 상하이항으로 들어온 컨테이너선이 이곳에서 대기하는 기간은 평균 8.3일로 봉쇄령이 내려지기 전의 2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물류 전문가들은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국제 물류가 정상화되는 데엔 수주에서 수달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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