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제과와 푸드를 합쳐 몸집을 불린 롯데가 빙과 시장 1위 자리 재탈환에 나섭니다.
해태를 품은
빙그레에 맞서
롯데제과도 똑같은 몸집 불리기로 맞불을 놓은 건데요.
올여름 빙과 시장이 두 기업의 대결로 어느 때보다 뜨거울 전망입니다.
이유진 기자입니다.
【 기자 】
다자 경쟁 구조가 뚜렷했던 국내 빙과시장.
2019년 기준 빙과업계 시장 점유율은
롯데제과(28.6%)와
빙그레(26.7%)가 근소한 차이로 1~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롯데푸드(15.5%)와 해태아이스크림(14%), 하겐다즈(4.4%), 허쉬(2.8%) 등 기타 회사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러한 경쟁 체제에 균열을 가져온 것은
빙그레였습니다.
2020년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을 인수하면서 점유율 40.7%로 업계 1위 자리를 꿰찬 것.
빙그레는 이후 다수의 스테디셀러를 보유하며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 판도가 급격히 바뀌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공격적인 행보에 위기감을 느낀
롯데제과가
롯데푸드와의 합병을 결정한 것.
양사는 5월 27일 주주총회를 거쳐 오는 7월 1일 합병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계획대로 합병이 마무리된다면
롯데제과는 점유율 44%로 다시금 1위 자리를 탈환하게 됩니다.
두 라이벌인
롯데제과와
빙그레의 점유율 차이가 한자릿수에 불과해 초박빙 경쟁이 예상됩니다.
롯데제과는 합병 직후 중복된 사업이었던 빙과 조직을 통합하는 등 빙과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 인터뷰(☎) : 정성원
롯데제과 수석
- "장기적으로는 중복된 생산 라인을 통합해나가면서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고,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를 진행하면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 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는
빙그레는 제품 라인업 확대에 따른 마케팅 역량 강화에 힘을 쏟겠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조용국
빙그레 팀장
- "저희
빙그레 아이스크림은 기존에 추구했던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
다만
빙그레는 해태아이스크림과의 합병이 만 2년이 채 되지 않은 만큼 통합 작업은 아직 이르다는 입장입니다.
빙그레는 지난해 매출 1조 원을 넘겼지만 순이익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수익성 개선이라는 큰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빙과업계 라이벌인
롯데제과와
빙그레의 1위 싸움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이유진입니다.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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