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추락한 중국 동방항공 여객기 조종사가 추락하는 3분 동안 관제탑의 수차례 연락에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다고 중국 항공 당국이 밝혔습니다.

중국 민용항공국(민항국) 주타오 항공안전판공실 주임이 22일 저녁 기자회견에서 밝힌 설명에 따르면 사고기는 지난 21일 오후 2시 17분에 순항고도 8천900m를 유지하며 도착 예정지인 광저우 관제구역에 진입했습니다.

그러나 2시 20분에 관제사가 사고기의 고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고 즉시 여러 차례 사고기를 호출했지만, 아무런 응답도 받지 못했습니다.

3분이 흐른 2시 23분에 사고기의 레이더 신호가 사라졌고 확인한 결과 사고기는 추락했습니다.

사고기가 3분간 8천900m를 급강하해 추락했음을 항공 당국이 공식 확인한 것입니다.

특히 추락하는 3분간 조종사가 관제탑의 계속된 연락에도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음이 처음 확인됐습니다.

민항국의 설명에도 사고 원인은 여전히 의문인 상태로 남았습니다.

중국 국가응급처치지휘본부는 소방대원과 무장경찰, 인민해방군 등 2천여 명과 드론을 투입, 생존자 구조와 함께 사고원인을 밝혀줄 블랙박스 회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추락 지점이 숲이 우거진 산악지대라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신문망은 수직 추락한 뒤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한 점으로 미뤄 탑승자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다며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블랙박스 회수가 절대적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승객 123명과 승무원 9명을 태운 중국 동방항공 소속 여객기가 21일 오후 윈난성 쿤밍을 출발해 광둥성 광저우로 향하던 도중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梧州) 텅현 인근 산악 지역에 추락했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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