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도화 더테라스’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매일경제TV] 오피스텔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고급 주거시설에서나 볼 법한 상품성을 갖춘 오피스텔이 속속 등장하면서, 수요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해 10월 경기 과천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은 아파트와 동일한 4베이 판상형 및 테라스(일부 세대) 구조를 적용해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89실 모집에 12만4426명의 청약인파가 몰려, 평균 1398.0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전국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85개 단지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같은달 인천에 공급된 ‘연희공원 푸르지오 라끌레르’는 단지 중앙의 잔디마당을 비롯, 블루가든·키즈빌리지·펫놀이터 등 차별화된 조경 설계로 입소문이 나며, 985실 모집에 1만3368명이 청약을 접수했습니다. 이에 앞서, 4월 서울 강남구에 공급된 ‘루카 831’ 역시 평균 12.14대 1로 청약을 마쳤습니다. 발레파킹을 비롯, 하우스키핑, 딜리버리, 케이터링 등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이 같이 오피스텔의 상품성이 진화하는 이유는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맞닿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요자들의 주거공간 내 활동시간이 늘면서, 설계나 서비스 등이 우수한 단지로의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아파트 등 주택시장을 겨냥한 고강도 부동산 대책 역시 최근 흐름을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현 정부 출범 이후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청약이나 대출 문턱이 비교적 낮은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며 “업계에서도 수요자 확보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신규 공급하는 단지에 특화설계를 선보이거나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상품성 강화를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신규 분양을 앞두고 있는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985-2번지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도화 더테라스’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20층 7개 동 규모로, 오피스텔 총 600실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됩니다. 오피스텔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만 공급됩니다.

이 단지는 힐링형 단지로 조성됩니다. 주차공간을 지하에 배치하고, 단지 면적의 상당 부분을 조경에 할애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구현했습니다. 특히, 단지 내에는 다양한 조경 요소를 도입해 즐길거리가 있는 테마형 단지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유상) 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편리미엄’ 트렌드에 발맞춰, 조식·딜리버리·펫케어·공동구매 등 각종 주거 편의 서비스를 유상으로 제공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더욱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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