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플랫폼 발란이 2021년 4분기 거래액 2천억 원을 달성했다고 오늘(6일)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66% 증가한 수치입니다.

발란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역대 최고 거래액을 경신하며 연 거래액 3천150억 원을 기록했고 이 중 4분기 거래액이 60% 이상 차지합니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와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 수는 각각 630만, 230만으로 전년대비 256%, 835% 증가하며 주요 지표들도 균형 있게 상승세를 그렸습니다.

발란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별 최저가 추천, API 재고관리 시스템, 당일 배송 프로세스 등 명품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서비스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올해 중고, 뷰티, 시계, 주얼리 등 카테고리 확장과 국내외 풀필먼트(물류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경계를 허문 글로벌 명품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고관여 고객을 위한 BNPL(선구매 후지급) 서비스, PLCC(상업자표시 신용카드) 제휴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내 리테일러 업체들에게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선정산 서비스를 기획하는 등 B2B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명품 유통시장 전체 밸류체인을 혁신할 계획입니다.

최형록 발란 대표는 "지난해 발란은 명품 카테고리를 넘어 패션 플랫폼 전체에서 가장 압도적인 성장을 이뤄냈다"며 "올해는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목표로 최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플랫폼 구축과 동시에 글로벌 톱3 진입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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