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오늘(8일) 실적발표를 통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6조 8천541억 원, 영업이익은 7.7% 늘어난 4천332억 원(대한통운 포함 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7% 성장한 4조 2천243억 원, 영업이익은 3.3% 늘어난 3천2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 4조 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으로, 양대 축인 식품과 바이오 사업 글로벌 실적 호조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 5천790억 원(전년비 +7.9%)의 매출과 1천860억 원의 영업이익(전년비 +5.8%)을 달성했습니다.

국내는 비비고·햇반·고메 브랜드를 앞세운 가정간편식(HMR)이 압도적 시장지위를 유지했고,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는 만두·미초를 비롯한 K-푸드 전략 제품의 판매확대가 매출 성장세로 이어졌습니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10.3% 성장한 1조 1천25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원가 부담이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비용 효율화, 고수익 채널·제품 집중 등의 노력을 통해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했습니다.

가공식품의 온라인 및 편의점 매출이 각각 33%, 15% 늘었고, 온라인·B2B·편의점 경로 매출이 전체 가공식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0%를 넘었습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전년대비 35.4% 늘어난 1조 442억 원의 매출과 60.9% 증가한 1천27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바이오사업부문 분기 매출이 1조 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생산거점에서 다양한 품목을 공급할 수 있는 '호환 생산' 능력을 토대로 외부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특히, 차별화된 기술마케팅을 기반으로 사료·축산 시장 '저(低)조단백 트렌드'를 주도했고, 알지닌, 테이스트엔리치 등의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제품을 육성하는 전략도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CJ Feed&Care(사료 및 축산)는 6천11억 원(전년비 +2.2%)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88억 원(전년비 -84.5%)을 기록했습니다.

곡물가 상승 등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가 하락했지만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과 고부가가치 사료 성장 전략 등을 통해 수익성 하락을 최소화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운임비용 상승을 비롯한 전방위적 위기 상황속에서도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과 혁신제품 개발,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