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엇갈린 상생④] 스타필드, 주민 생활권 침해…"교통대란 우려"

【 앵커멘트 】
신세계가 주도하는 창원 스타필드가 소상공인 생존권에 이어 주민의 생활권까지 침해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바로 교통대란과 소음이 심각할 것이란 지적인데요.
송복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신세계가 제출한 창원 스타필드의 교통영향평가서에서 미흡한 점이 발견됐습니다.

지역의 거점 복합쇼핑몰인만큼 김해나 진주 등 주변 도시를 살펴 분석해야 하는데, 교통영향평가 기준만 신경 쓴 것이 아니냐는 겁니다.

실제로 창원점에서 주차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3천 500대.

하지만 교통영향평가 지침에 근거해 설정된 범위는 반경 1.6km에 불과해 현실과는 동떨어졌다는 지적입니다.

즉 법적인 기준에만 맞추다보니 교차로와 교통수요 분석이 제대로 맞지 않다는 주장이 나온 것.

전문가들은 신세계의 교통영향평가 내용이 부실해 실질적인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앞서 하남이나 고양 스타필드는 교통평가와 개선책을 시행했음에도, 개장 후 3년이 지난 지금도 교통대란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

▶ 인터뷰(☎) : 박신형 /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
- "지역 내의 이용 수요뿐만 아니라 타지에서 오는 수요도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분석 영향권을 넓혀서 분석 대상 교차로를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보다 현실적으로 예측해야 주변 도로에 대한 교통운영 방안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차량의 통행량과 정체시간이 늘면서 소음 문제도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창원점 옆에는 주거 환경 지역으로서 아파트들이 많기 때문에 극심한 소음 피해가 예상되는 설명.

이와 비슷한 환경인 부천 스타필드 인근 주민들도 교통체증과 소음문제 등 이중고를 겪어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 인터뷰(☎) : 부천스타필드 인근 거주민
- "스타필드가 생기고 대부분 차량을 이용해서 오는데, 그러다 보니 교통문제도 있고 소음이나…그 전에는 이렇게 차 소리나 쓰레기가 많지 않았습니다."

겉으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외치며 대형 쇼핑몰을 출점했지만, 정작 주민의 생활권은 뒷전이라고 평가를 받는 신세계.

지나친 상업주의에 주민들의 마음이 멍들어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송복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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