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와 감사원 등에서 수차례 지적한 코레일 직원 및 직원가족에 대한 승차요금 할인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의원이 코레일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4년부터 최근 5년간 가족 할인증이 66만811매 발행됐으며, 할인금액은 219억2천826만 원에 달했습니다.

직원 본인과 가족들이 연간 50억원 가까운 금액을 할인받은 것입니다.

KTX가 203억5천435만 원으로 전체의 93%를 차지했으며, 무궁화호 8억7천910만 원, 새마을호 6억9천481만 원 순이었습니다.

코레일은 현재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속, 4세 이상 25세 미만의 직계비속에게 KTX 이하 열차 50%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 자녀는 대학생까지 새마을이하 열차(입석만 가능) 혹은 광역철도 중 하나를 택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자녀 통학승차증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석으로 금액 산정이 어려운 자녀 통학승차증까지 합하면 직원과 그 가족들이 받고 있는 할인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분석됩니다.

민 의원은 "코레일은 그동안 국회와 감사원 등으로부터 수차례 지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개선 노력을 보이고 있지 않다'며 "공사의 운임수입 감소를 초래하고 국민 정서에도 맞지 않는 직원 및 가족 할인제도의 전면 개편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코레일은 지난 2008년과 2014년, 2016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직원 및 직원가족에 대한 운임할인제도와 무임승차제도를 폐지하라는 감사원의 지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016년 8월부터 직원이 출퇴근 시 이용 가능했던 새마을호를 좌석 대신 입석 이용으로 변경하는 조치 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별도의 발권 없이 승무원에게 사원증만 보여주면 입석 이용이 가능하다 보니 직원 출퇴근 무임승차에 대해서도 금액 산정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서상준 기자 / ssju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