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원 친·인척 정규직 특혜 전환이 있었다는 의혹을 놓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였습니다.
정치 공세에 치중하느라 정작 검증해야 할 부동산 정책은 실종됐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서상준 기자 입니다.

【 기자 】
서울시의 연이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 가족채용 의혹에 대한 파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야당이 공기업 채용 비리를 정부와 서울시를 묶어 총공세를 펼치는데다 교통공사의 부실 해명 논란까지 겹친 것입니다.

▶ 인터뷰 : 송석준 / 자유한국당 의원
"서울교통공사가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항의방문을 했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님 면담을 거부하시고 셧더를 차단하면서 신체의 위협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 인터뷰 : 박덕흠 / 자유한국당 의원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사건이 사실상 국민들은 '신적폐'라고 얘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

▶ 인터뷰 : 민경욱 / 자유한국당 의원
"전 인사처장 배우자, 현재 비서실장 친척 이런분들이 SH공사에 정규직 전환된 사실이 있는지 알려주시구요. 처장 한분이 퇴직 후에 SH 자회사 리츠회사 재취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감에서는 검증된 사실로만 얘기해야 한다며 서울시를 옹호했습니다.

▶ 인터뷰 :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여기는 국정감사이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검증된 사실로만 얘기를 해야 합니다. 근데 지금 마치 최근에 제기된 사안이 채용비리로 확정된 양 표현을 쓰는 건 맞지 않습니다. 서울시가 무슨 잘못이 있습니까."

여야 공방이 확산되자, 박 시장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자발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박원순 / 서울시장
- "오늘(22일) 우리 국정감사에서 제기되는 문제까지 포함해서 내일(23일) 감사원에 정식 감사요청을 할 생각입니다. 철저히 밝혀서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겠습니다."

이날 서울시 국감은 정치 공세에 치중하느라 부동산·교통 문제 등 정작 중요한 현안들은 모두 자취를 감추고 말았습니다.

의혹은 밝혀져야 합니다. 하지만 정치공방은 국민들의 이익과 아무런 연관도 없는 사안이기에 불필요한 소모전으로 느껴집니다.

매일경제TV 서상준 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