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어제(1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하청업체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불공정 행위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현대차가 한전부지를 10조원에 낙찰받을 당시 하청업체에 일정금액의 상납을 요구했다는 주장도 나왔는데요.
문은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가 하청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로 국감에서 질타를 받았습니다.

▶ 인터뷰 : 제윤경 / 더불어민주당 의원
- "타기업 버스 구매시 보복행위 이뤄지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시장 지배력으로 여러 혜택 주고 그렇지 못하면 부품과 관련된 제품을 제대로 공급하지 않는다던가…"

▶ 인터뷰 : 고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 "JIS(현대차 직서열 생산방식)라고 하는 이 시스템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전속 협력관계다. 이런 게 더 심화되고 있고 어려워질수록 더 큰 위기 올 것이다. 마른 수건 쥐어짜듯이…"

이 뿐만 아닙니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2014년 한전부지를 10조원에 낙찰받을 당시 협력사들에 일정금액을 상납하도록 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 인터뷰 : 손정우 / 자동차 중소협력사 피해자협의회 대표
- "1차사에 불려가서 이사와 과장이 왜 현대차가 땅을 사고 우리한테 10억을 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우리가 5억을 낼테니 업체들이 분배해서 5억을 내야되는데 태광(2차 협력사)에서는 2천만원을 내라…"

하지만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정재욱 현대차 구매본부장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이 증인으로 직접 출석해 현대차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매일경제TV 문은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