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 5월 불거진 BHC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의 갑질 논란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다뤄집니다.
사측은 뒤늦게 상생안을 내놨는데, 점주와의 협의보다는 국감을 피하는 게 우선으로 보입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5월부터 갑질 논란으로 가맹점주들과 갈등을 빚어온 BHC.

급기야 8월에는 가맹점주들이 가맹본부를 검찰에 고발하는 등 양측 갈등은 더욱 확산됐습니다.

그러나 10월 국정감사에 BHC 박현종 회장이 증인으로 신청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BHC가 뒤늦게 상생안을 만들어 박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의원실에 제출한 겁니다.

BHC가 국회 정무위 소속 전해철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가맹점협의체와의 대화를 정례화하는 등 소통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하지만 정작 협의 대상인 점주 협의체에는 상생안이 전달되지 않아, 국정감사를 피하는 데 급급한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 인터뷰(☎) : 진정호 / BHC 가맹점주협의회 회장
- "국정감사를 앞두고 의원실에 (상생안을) 제출한 것 같은데 내용을 들어봤더니, 의사소통이 부족해서 반성한다 하더라고요, 그 반성이 국회의원실이 아니라 먼저 우리들에게 하는게 맞는것 같은데…이런 것만 봐도 진정성이 없어 보입니다."

박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전해철 의원도 일단 상생안은 환영하지만, 출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해법을 이끌어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전해철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상생안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합의 과정이 필요할 것 같고요. 저희가 증인 신청을 했던 것은 잘못된 것을 질타하기 보다는 서로간의 상생방안을 만들고 거기에 따른 도움되는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그동안 점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다 정치권 압박에 뒤늦게 잰걸음에 나선 BHC.

과연 점주들의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