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지난 10년 간 조선업에서 발생한 재해로 숨지거나 다친 근로자 10명 중 8명이 하청업체 노동자였는데요.
잇따른 사고의 원인으로 고질적인 하도급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있었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끊이지 않는 '하도급 갑질' 신고에 정부가 결국 현대중공업에 대한 직권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이명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해 발생한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와 STX조선해양 폭발사고.

10명이 사망한 두 차례의 사고를 계기로 조선업 중대산업재해 국민참여 조사위가 꾸려졌습니다.

조사위에 따르면 지난 10년 간 재해로 숨진 근로자들 중 79.3%, 257명이 하청업체 소속이었습니다.

하청 근로자들의 잇따른 사고 등에도 '하도급 갑질' 행태가 끊이질 않자 결국 공정거래위원회가 칼을 빼들었습니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이 하청 업체들에게 단가 후려치기 등을 해왔다는 신고가 다수 접수됐다며 직권조사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8월 "조선업체 관련 신고가 (공정위) 부산사무소에만 100건 가까이 접수됐다고"고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 인터뷰 : 정우준 / 노동건강연대 사무처장
- "지금은 하도급 갑질 문제만 조사가 집중돼 있는데 그에 대한 결과로 하청 노동자들이 사망하고 있는 산재 문제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공정위가 조사를 수행했으면 합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업계 빅3의 불공정 하도급 거래 행위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할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사내하청 협력업체 등으로 구성된 '현대중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원회'는 오늘(2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위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매일경제TV 이명진입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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