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의 중형 SUV 이쿼녹스의 경량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GM에 따르면 쉐보레 이쿼녹스는 최근 도입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인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활용해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차체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GM은 지난 2016년 이후 출시한 14개 신차를 통해 이전 차종보다 평균 159kg 경량화에 성공했고, 3세대 이쿼녹스 또한 이전 세대에 비해 약 10% (180kg)의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또 이쿼녹스는 인장강도 1천Mpa 이상의 기가스틸 20%를 포함해 차체의 82% 이상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채택해 경량화와 차체 강성을 확보했고, 동시에 경량화된 1.6리터 디젤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이쿼녹스의 고강성 경량 차체는 충돌 사고가 발생할 경우 차체가 승객을 위한 ‘세이프티 케이지(Safety Cage)’가 되어 충격을 분산하고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같은 경량화는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 답력이 부담하는 하중이 감소하면서 가속 성능과 제동 성능을 포함한 차량의 전반적인 주행 퍼포먼스가 됐다고 GM 측은 설명했습니다.

한국GM에 따르면 차체 경량화를 10%할때마다 5%의 연비 향상 효과를 내며, 이쿼녹스는 경량화와 다운사이징 엔진의 조합을 통해 복합연비 13.3km/L를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GM은 차량 아키텍처 개발에서 차체 경량화에 주안점을 두고 집중해왔습니다.

특히 북미 자동차 제조사로는 최초로 오토데스크(Autodesk)의 제너러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하중과 강도, 재질, 접합 등 사용자가 세팅한 기준에 따라 수백 가지의 설계도를 생성하고 최적의 부품 설계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 최초로3D 프린팅 기술을 도입한 GM은 30년 이상 축적해온 3D 프린팅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데이터에서 바로 3차원 형상의 부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50대 이상의 고속 시제품 제작설비(Rapid prototype machine)를 통해 지난 10 년간 25만 개 이상의 시제품(prototype part)을 생산하는 등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복합적이고 광범위한 3D 프린팅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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