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와 관련한 투기 바람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자 금융당국이 칼을 빼들었습니다.
거래소 폐쇄를 포함한 강력한 조치를 검토하는 가운데 먼저 은행을 통한 간접 규제에 나섰습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금융당국이 최근 거세게 불고 있는 가상통화의 투기 열풍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가장 강력한 카드인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가능성을 거론하며 경고장을 던졌습니다.

▶ 인터뷰 : 최종구 / 금융위원장
- "정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상통화 취급업소 폐쇄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대안을 검토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당국은 가상통화가 화폐 기능을 못하고 있고, 자금세탁 등 불법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부작용이 크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거래소에 가상계좌를 제공하고 있는 농협은행과 기업은행 등 6개 은행에 대해 현장점검에 착수했습니다.

▶ 인터뷰 : 최종구 / 금융위원장
- "가상통화 거래가 실명확인이 어려운 은행의 가상계좌 서비스를 이용해 이루어지고 있어, 범죄·불법 자금의 유통을 방지하는 문지기로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할 은행이 오히려 이를 방조하고 조장하는 것은 아닌가 우려됩니다."

당국은 우선 은행들이 가상통화 거래와 관련해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 가상화폐 거래소를 직접 규제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에 가상계좌를 제공하는 은행을 통해 간접 규제에 나선 겁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부적절한 부분이 발견되면 은행의 가상계좌 제공 서비스 중단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은행권 일각에서 당국의 강경 일변도가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불만을 내놨습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고 부동산 구매자의 거래은행을 조사하지는 않는다"며 "마치 은행이 투기 세력처럼 보여질까 우려된다"고 꼬집었습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