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는 식량 안보를 위해 수년 전부터 민간이 주도하는 해외농업자원 개발사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필요성에 대한 논란과 함께 정책의 일관성이 흔들리면서 동력이 떨어지곤 했습니다.
이나연 기자가 그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에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절반 수준.

하지만 곡물자급률은 20%선에 불과해 세계 5위의 곡물수입국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식량 안보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농식품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 농지 개척을 통해 식량 안보를 확보하겠다는 것.

하지만 국제 곡물가격에 따라 상황이 변하고, 국내 생산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해외 진출 정책은 뒷전이 되기 일쑤였습니다.

이로 인해 농식품 분야 기업들은 방향을 잡기가 쉽지 않았고, 정책이 흔들리면서 사업을 추진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 인터뷰 : 윤순홍 / 해외농업자원개발협회 부회장
- "기업들이 투자를 하려면 많은 절차가 필요하고요. 그 과정들이 필요한데 어디서 무엇을 지원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또 투자에 대한 실제적인 상황,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몰라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가급적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농업자원개발 종합계획을 조만간 내놓을 방침입니다.

▶ 인터뷰 : 박상호 / 농림축산식품부 국제협력총괄과장
- "여러 융자조건도 개선하고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 있는 유력한 농기업들과 만날 수 있는 농업 비즈니스 다이얼로그와 같은 좋은 기회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이 밖에 참석 기업들은 농식품 분야와 연관있는 기업들이 동반 진출하거나 러시아 등 유망한 북방지역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매일경제TV 이나연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