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진단]ECB 통화정책회의 기준금리 동결…경제영향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 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최배근 교수>

Q. ECB, 정책금리 0% 동결…의미는?
A.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동결하면서 채권 매입 프로그램도 유지한다. 이 때문에 현재 중앙은행들이 방향을 잃고 방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Q. 드라기 총재 기자회견…내용은?
A. 현재 낮은 물가상승률의 원인은 ‘환율’이다. 하지만 이런 문제의 출구전략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의 내용은 이번 연준의 결정을 고려하여 통화정책 조정을 내년 10월에 희망한다는 것이다.

Q. 유럽 양적완화 축소, 시기는?
A. ECB 통화정책 및 출구전략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섣불리 결정하기 힘든 상황이다.

Q. 유로화 가치와 전망은?
A. 유로가 강세를 보이면서 시장에선 유로화가 계속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받아들였다. 그러므로 연준 금리 인상 속도와 ECB 출구 전략의 속도가 중요하다.

Q. ECB 통화정책회의, 경제 영향은?
A. ECB 통화정책회의로 인해 현재 시장은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Q. ECB 통화정책회의, 우리 경제 영향은?
A. 우리 시장에선 당분간 유동성 축소에 따른 부담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Q. 유로존 경기 전망과 투자전략은?
A. 유로는 2015년부터 2%대 안팎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노동시장의 유휴노동력은 줄어들지만 생각보다 크다”라고 말했다.

Q. 9월 FOMC의 전망은?
A. 현재 4명의 연준 이사가 공석인 가운데 미국 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기존의 입장을 유지하며 관망하는 자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Q. 옐런 의장 임기만료 후 통화정책 방향은?
A. 차기 연준 의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연준의 통화정책에 방향성 또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미국의 통화정책의 변화는 크게 없을 것이다.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