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 한화증권 리서치센터 김민정 연구원>


Q. 아마존이 인수한 '홀푸드마켓', 어떤 기업?

A. 홀푸드마켓, 1980년 설립된 유기농 식품 체인임
A. 미국, 캐나다, 영국 등 45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함

Q. 아마존 홀푸드 인수, 주식 시장 영향은?

A. 아마존, 향후 성장 기대감에 주가가 2.4% 상승함
A. 아마존 진출로 기존 유통업체 주가 급락함
A. 기존 유통업체 신용등급 하향조정 가능성이 있음

Q. 아마존, 슈퍼마켓 인수에 나선 이유는?

A. 오프라인 유통업 진출을 통한 온라인 쇼핑 영향력 강화시키기 위해
A. 당일 배송 서비스 '아마존 프레시' 등 기존 사업의 강화
A. 드로 배송ㆍ에코 스피커 활용도 상승 기대함

Q. 아마존-월마트, 온ㆍ오프라인 동시 경쟁?

A. 최근 온라인 쇼핑과 광고 시장 빠르게 성장함
A.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해 고객 3억 명 확보한 상태
A. 아마존, 당일배송ㆍ드론배송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A. 월마트 온라인 업체/아마존 오프라인 업체를 공격적으로 인수함
A. 온-오프라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어, 경쟁의 심화를 예상함

Q. 소비ㆍ유통의 패러다임 변화?

A. 쇼핑 시간의 절약과 운반상의 편리성이 아주 중요한 요소임
A. 온라인으로도 성공적으로 소비 결정할 수 있다는 신뢰가 중요함
A. 소비ㆍ유통 패러다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함
A. 신선 식품 등 한계가 있는 품목의 이동 속도는 차별적임

Q. 유통업, 앞으로 어디까지 진화할까?

A. IT기술 발달과 20~30대 의류 소비 증가, 소비 유형 변화가 옴
A. 유통 업체, 소비자 편의성 제고 위한 노력 중임
A. 빅데이터 활용해 오프라인 영업 고정비 부담이 축소됨
A. 고객 편의성을 강조하는 온라인 쇼핑 장점이 더욱 부각됨
A. 유통업체 노하우와 IT 기술 접목 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님

Q. 유통 공룡 아마존, 글로벌 경제 영향은?

A. 아마존, 소매업 시장 잠식 '비판'의 목소리가 커짐
A. 아마존, 미국 온라인 유통 40% 차지하는 거대 기업임
A. 최근 중소형 오프라인 유통 업체 부도율 상승함
A. 유리한 소비자 입장, 소비 관련 경제 지표 개선해야함
A. 유통-IT 시너지 기대로 4차 산업 전환이 가속화됨

Q. 올해 유통업종 전망&투자전략?

A. 정부 출범, 적극적 내수 부양…소비를 회복함
A. 자체 경쟁력 바탕으로 업태 선도 기업에 주목해야함
A. IT기술 접목, 온-오프라인 동시 확대 기업에 관심을 주어야함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