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 원에 달하는 혈세가 추가 투입될 전망입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를 진행한 결과 최대 5조1천억 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건데요
그동안 추가 지원은 없다고 밝혔지만, 지원을 결정하면서 특혜 논란도 불거질 전망입니다.
정영석 기자입니다.


【 기자 】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 원에 달하는 자금이 추가 공급됩니다.

신규 수주 부진이 계속되면서 대우조선 파산 시 국가 경제 손실 위험이 최대 5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자 추가 지원을 결정한 겁니다.

정부는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들이 손실 분담을 전제로 출자전환을 동의할 경우 신규 자금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유일호 / 경제부총리
-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 데 합의하는 경우에는 부족유동성을 적기 공급해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나가는 것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00%, 시중은행과 회사채·기업어음은 각각 80%, 50%로 출자 전환한다는 안입니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다음 달 14일쯤 사채권자 집회에서 출자전환에 대한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인터뷰 : 이동걸 / 산업은행 회장
- "이러한 정상화방안의 실행을 위해서 시중은행 사채권자 등과 채권자협의회 사채권자 집회 등을 개최해 자율적인 합의를 추진하겠습니다. "
안이 통과될 경우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의 사업재편을 가속하고, 오는 2018년 이후에 매각한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정부는 법원의 사전회생계획제도, P-plan으로 전환한다는 계획, 대우조선이 일종의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한편, 올해 초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추가 혈세 투입이 없다고 밝혔지만, 결국 추가 지원을 결정하면서 특혜라는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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