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진단]트럼프 발 무역전쟁, 승자는 누구?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 월가엔 지금 무슨일이?
간밤 핫한 이슈를 집중 분석, 관련 국내외 종목의 투자 전략까지 한방에 제시합니다!

<출연자 : 리서치앤리서치 배종찬 본부장>

Q. 트럼프 노믹스, 환율전쟁 일으키나?
A. 트럼프, 주요 무역국들의 환율조작 비난 목소리가 커질 듯하다. 환율조작국을 지정하는 기준 3가지에 대미 흑자, 경상흑자, 외환당국 개입이 있고 한국과 대만은 1988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환율 조작 발언만으로도 관련 국가의 통화는 일제히 상승하고 있으며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높고 한국 가능성은 낮다.

Q.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무역 전쟁 선포?
A. 국경세 폭탄에 이어 국경조정세를 도입하면 '무역전쟁'은 심화된다. 국경조정세에서 기업제품이 판매되는 곳이 과세기준이고 수입에 과세를 부한다. 미국이 국경조정세를 도입하면 자동차 평균 가격이 평균 8% 올르고 중국의 대미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지 생산 확대나 새로운 수출모델 개발 등 선제 대응이 시급하다.

Q. 무역 전쟁은 유가에 어떤 영향 미치나?
A. 미국의 유가 상승은 원유 재고가 예상보다 적은 56만4000배럴 증가하였고, 원유 재고 증가폭은 둔화되었지만 총 재고량은 유가에 부담이며 미국의 원유재고, OPEC의 원유 감산 효과를 무력화시킬 수 있어OPEC은 1월 하루평균 89만 배럴의 원유 감산에 성공할 것이다.

Q. 트럼프 정책, 금리ㆍ주식시장 영향은?
A. 시장 전문가들은 '3월 기준금리 인상'에 대부분 회의적이고 3월 또는 6월 중 금리 인상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본다. 트럼프 행정부의 경기부양책 불확실성을 제기되는 시점에서 금리 인상을 하고 트럼프 취임직후, 미국 증시는 신바람을 이어가는 있는 중이다. 세제개편(감세)과 인프라 투자 확대 공약은 증시 부양과 연관이 있다.

Q. 트럼프 발 무역전쟁, 한국 대응은?
A. 미국의 보호무역정책은 한미FTA를 정조준 하고 있고 모든 대미수출품에 국경조정세를 부과하는 세제개편안을 준비하고있다. 미국 무역전쟁의 직접적 이해당사국은 한국 아니라 중국이고 트럼프발 무역조치 한국 자동차가 0순위이다. 그리고 철강,섬유 등에 대해서는 보복관세 등의 보호무역 피해가 우려된다.

※ 투자의 창 매일경제TV는 매일 오전 6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아침을 열어드립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