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망 한국어판 2월 14일]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이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미국과 일본의 댜오위다오(釣魚島) 및 남중국해 관련 발언을 놓고 심각한 우려와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최근 미일 정상이 공동성명을 통해 댜오위다오를 <미일 안보조약> 제5조에 적용한다고 밝히고, 군사화 등 남중국해 긴장 국면을 조성하는 행동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한 데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제기됐다.
“중국은 미일의 관련 발언에 심각한 우려와 강력한 반대를 표한다"라고 겅솽 대변인이 말했다. 이어서, 댜오위다오 및 부속 도서는 중국의 고유 영토로 누가 뭐라든 어떻게 행동하든 댜오위다오가 중국 땅이란 사실은 바꿀 수도 없고 또 중국의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의지와 결심도 흔들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국은 일본이 소위 <미일 안보조약>을 핑계로 미국을 일본의 불법 영토 주장을 위해 배서하도록 하는 속셈에 결사 반대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리고 미일 양국이 언행을 신중히 해 그릇된 발언을 중단하고,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어 지역 평화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지 않기를 촉구했다.
중국의 남중국해 문제 관련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중국은 남중국해 제도 및 인근 해역에 대해 분쟁의 여지가 없는 주권을 가지고 있다고 겅 대변인은 언급했다. 중국은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수호하고, 직접적인 당사국과 평화적인 루트로 분쟁을 해결하는 동시에 아세안 국가들과 남중국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공동 수호하겠다고 덧붙였다.
겅솽 대변인은 "중국이 자국 도서에서 건설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중국 주권 범위 내의 일로 군사화와 무관하다. 어떤 국가가 항공모함과 전투기를 남중국해에 파견해 무력을 과시하거나 이간질하는 것이야 말로 남중국해 지역을 군사화하는 최대 요소다"라며, 미일은 객관적이고 이성적으로 남중국해 문제를 대해 해당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이로운 일에 힘써야지 그 반대가 되지 않길 촉구했다.
원문 출처: <인민일보> 2월 14일 03면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