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화장품주, 사드우려 따른 주가 하락 과도한가?

최근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섹터는 무엇일까?
증권사 리서치센터의 리포트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출연자 : 서영화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연구원>


Q. 화장품 업종, 최근 주가 흐름은?
A. 화장품 업종의 주가는 작년 12월부터 1월 중순까지 하락세를 보였다. 중국 사드 배치에 대한 우려, 4분기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주가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작년 12월, 1월 화장품 대장주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모두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으며, 화장품 ODM 업체인 한국콜마, 코스맥스 또한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1월 중순부터는 중국의 한국 화장품 수입액 데이터가 여전히 견조하게 나오면서 화장품 업종의 주가가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다. 현재 반등의 폭은 ODM 업체가 브랜드 업체 보다 더 크다.

Q. 화장품 업종, 4분기 실적 동향은?
A. 전체적으로 화장품 업종은 낮아진 눈높이에 부합하는 실적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실적을 발표한 LG생활건강은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시현했다. 면세 성장률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4분기에도 양호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이외 방문판매도 10%이상의 성장을 보였으며, 중국에서도 경쟁사인 아모레퍼시픽과 유사한 수준의 성장률을 시현하였다. 다만, 내수 부진으로 로드샵 및 기타 국내 채널들은 역신장하는 추세였다. 이외 생활용품 부문은 제품군 개선, 경쟁사 치약 반사 효과, 수출 호조 등의 영향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나타났으며, 음료 부문은 마진율 높은 탄산음료의 안정적인 성장 속에 생수 등이 전체 성장을 견인하는 모습이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LG생활건강에 대해서 목표주가 100만원을 제시한다.

Q.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 업체, 투자 포인트는?
A. 대표 화장품 ODM 업체인 코스맥스, 한국콜마, 그리고 코스메카코리아는 2017년에도 큰 폭의 외형 성장과 이익 성장을 이어나갈 전망이다. 코스맥스는 상해 색조전문공장 완공 및 광저우 공장 증설로 큰 폭의 중국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한국콜마는 2017년 하반기 제약부문의 대규모 증설 물량 가동과 새롭게 인수한 북미법인들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이외 국내 부문은 수출과 홈쇼핑이 여전히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한다. 코스메카코리아 역시 증설을 통한 성장으로, 국내와 중국에서 모두 대규모 증설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현재의 수주 상황을 감안할 때 증설은 외형 성장으로 연결될 것으로 판단한다. 세 회사 모두 여전히 밸류에이션 매력이 존재하는 구간에 있다고 본다.

Q.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 업체, 유망 종목은?
A. ODM 업체 모두 매력적으로 보고 있으며, 탑픽으로는 한국콜마를 꼽는다. 4분기 실적 모멘텀이 견조할 것으로 판단되고, 2017년도의 실적 가시성 또한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다고 본다. 북미법인을 통한 글로벌 생산 사이트 구축은 새로운 투자포인트다. 현재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시현하고 있는 미국, 캐나다 법인은 향후 한국콜마의 강점인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어 향후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이외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제약 부문은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해주는 요인이다. 제약 부문은 최근 전방 상황까지 긍정적이어서 2016년 25%에 가까운 매출 성장이 추정되며, 2017년 역시 15%에 가까운 외형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Q. ‘찬바람’ 의류주, 주목할 종목은?
A. 내수 부진의 영향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브랜드 회사들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OEM/ODM 업체는 전방 상황 부진에 따른 실적 부담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가 역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2017년 부진한 업황과 다르게 화승엔터프라이즈는 20% 이상의 매출 성장이 가능한 회사이어서 주목할 만하다 판단한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신발 ODM 회사로, 아디다스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투자포인트는 가격과 판매량이 함께 증가한다는 것이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아디다스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는 신발들의 평균판매단가가 계속해서 우상향하고 있다. 판매 측면에서는 아디다스가 성장하고 있으며, 동사의 아디다스 내 점유율 또한 우상향하고 있다. 따라서 수익성 개선을 동반한 외형 성장이 가능한 상황이다. 현재 저평가 매력 또한 부각될 수 있는 상황이라 판단한다. 당사의 목표주가는 22,000원이다.




※ 증시 오늘과 내일은 매일 오후 1시에 방송됩니다.
국내외 경제 뉴스 및 투자전략 분석으로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함께합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