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제 예측 기관과 국제투자은행은 중국의 위안화 폭락, 부동산거품 붕괴에 관한 경고를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제금융시장의 새로운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 경제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Q1. 오늘 중국의 3분기 GDP성장률이 6.7%로 3분기 연속 제자리 걸음을 보였는데요, 경기가 바닥을 쳤다고 봐도 될까요?

Q2. 지난 주 위안화는 연일 6년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위안화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Q3. 중국 정부가 수출경쟁력 회복을 위해 위안화 절하를 용인하고 있는데요. 과연 수출경쟁력 회복에 도움이 될까요?

Q4. 미국의 입장에서 볼 때 위안화 절하로 인한 경제적 영향력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Q5. 중국 부동산 경기를 주도했던 선전시의 주택가격이 1주일 사이에 24%나 폭락했다고 합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꺾인 건가요?

Q7. 중국의 부동산 버블이 터진다면 중국 경제나 글로벌 경제엔 어떤 영향을 주게 될 거라고 보십니까?


조용찬 미중경제연구소 소장 by 매일경제TV

※ 종합경제프로그램<매일경제10>은 월~목 밤 10시에 방송됩니다. 이 방송은 매일경제TV 홈페이지(http:www.mktv.co.kr) 및 케이블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 종료 후에는 인터넷 다시보기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