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8일 정부의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방안을 둘러싸고 엇갈린 시각을 드러내면서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이 방안을 철도민영화를 위한 정지작업으로 보고 정부를 비난한 반면 새누리당은 철도 민영화가 아니라 경쟁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라며 항변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민주노총 대표단과 만나 "국회나 국민과 아무런 협의도 없이 외국에 나가서 기립박수를 받는 대가로 철도시장개방을 외국기업에 알려주는 대통령의 즉흥적인 상황인식은 큰 문제"라며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김 대표는 "국민적 반대와 저항으로 이명박정권의 수서발 KTX 민영화 추진을 중단시켰던 것처럼 박근혜정부 들어 또다시 고개 들고 있는 변형된 형태의 우회적 민영화를 막아내는데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당의 방침을 밝혔다.
같은당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은 철도 분할민영화의 시작"이라며 "이는 철도공사의 수익감소와 적자규모 확대로 이어져 철도의 공공성을 파괴하고 철도산업을 붕괴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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