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판매가 성장세가 7년 만에 중단됐다.

8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올 1~11월 자동차 내수시장의 위축과 함께 기아차[000270] 모닝, 레이, 한국GM 스파크 등 경차 판매는 16만5천58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나 감소했다.

국내 경차 시장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2006년 이후 7년 만이다.

2006년만 해도 경차 판매는 3만9천230대에 불과했지만 불과 2년만인 2008년 기아차 모닝이 경차시장에 진입하면서 13만4천303대로 무려 3배 이상 증가했다.

이후에도 경차는 큰 차보다 연비가 좋고 구매가격ㆍ유지비가 적다는 장점이 불경기와 고유가 시대에 각광을 받으며 2012년에는 20만2천854대로 역대 경차 판매 수치로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올해도 경차시장 확대를 기대했다.

작년 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저렴한 차량유지비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합리적 소비성향이 확산하면서 올해 경차시장을 작년보다 8% 성장한 21만9천여대 규모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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