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9조4505억원…전년比 28%↑
당기순손실 318억원…22년 2분기 이후 처음

서울 시내 한 쿠팡 물류센터의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쿠팡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8% 늘어 사상 첫 9조원대를 돌파했다.

다만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며 당기순이익은 7분기 만에 적자로 전환됐다.


8일(한국시간)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1분기 매출은 전년(7조3990억원·58억53만달러)와 비교해 28% 늘어난 9조4505억원(71억1400만달러)을 기록했다.


쿠팡의 1분기 영업이익은 531억원(4000만달러)을 기록, 전년 동기 1362억원(1억677만달러) 대비 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은 2022년 3분기 첫 분기 영업흑자 전환 이후 처음이다.


당기순이익은 318억원의 당기순손실(2400만달러)을 기록해 적자로 전환했다.

분기 기준 당기순손실을 낸 것은 지난 2022년 2분기(-952억원) 이후 처음으로, 7분기 만에 적자를 냈다.

지난해 1분기 쿠팡은 1160억원(9085만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에 처음으로 반영된 파페치 매출(3825억원·2억88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6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성장했다.

쿠팡은 올해 1월 파페치 인수를 완료한 바 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매출은 8조6269억원(64억9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7조2176억원) 대비 20% 늘었다.


활성 고객 수 역시 2150만명으로 전년(1860만명) 대비 16%, 활성고객당 매출은 41만8460원(315달러)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올해 처음 실적에 반영된 명품 플랫폼 파페치와 쿠팡이츠·대만 사업 등 성장사업 매출은 약 8236억원(6억2000만달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5배로 늘었다.


다만 손실 규모는 커졌다.

성장사업의 조정 기준 세금과 이자,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적자는 약 2470억원(1억8600만달러)로 4배가량 확대됐다.

파페치의 EBITDA 손실액은 411억원(3100만달러)였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이번 실적은 고객 경험과 운영 탁월성을 위한 쿠팡의 노력이 반영됐다”며 “5600억달러 규모의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아직 한자릿수에 불과하며, 계속해서 ‘고객 와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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