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가 현실로...美관세 여파에 2분기 영업이익 반토막 난 LG전자

가전·전장·HVAC ‘선방’...TV 사업은 ‘부진’
하반기는 ‘질적 성장’ 집중
B2B·구독·웹OS 등 경쟁력 강화

[사진출처 = LG전자]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여파로 LG전자가 올해 2분기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LG전자는 올 하반기 전장과 냉난방공조(HVAC)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 구독 등 비하드웨어 사업 등을 집중 육성해 사업 펀더멘털을 견고히 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39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46.6%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전 분기보다도 49.2% 줄어 반토막이 났다.


매출은 20조740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4% 줄고, 전 분기 대비 8.8% 감소했다.


LG전자 측은 “주요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2분기 들어 본격화된 미국 통상정책 변화가 관세 비용 부담과 시장 내 경쟁심화로 이어지며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악영향을 줬다”고 덧붙였다.


사업별로는 주력인 생활가전이나 B2B(기업 간 거래) 성장을 주도하는 전장, 냉난방공조 사업은 비우호적 환경에도 선방하며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다만 TV사업을 하는 MS사업본부의 수요 위축, 액정표시장치(LCD) 가격 상승,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 등이 전사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대미 보편관세 및 철강·알루미늄 파생 관세와 물류비 등 비용 증가분도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


LG전자는 올해 하반기에 B2B, 구독, 비하드웨어(Non-HW), 소비자직접판매(D2C) 등이 이끄는 ‘질적 성장’에 집중하며 사업 펀더멘털 유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B2B 사업은 수요·가격 변동성이 낮고 거래선과 관계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사업 확장 및 진입장벽 구축에 유리하다”며 “비하드웨어는 반복적 매출 구조과 높은 수익률 달성에, D2C는 수익구조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제고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주력인 생활가전은 미국 통상 정책과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에도, 주력 제품이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볼륨존(가장 큰 소비 수요를 보이는 영역)도 성과를 내고 있다.

구독 사업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하반기에는 지난해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줬던 물류비 부담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매출 확보와 관세 영향 최소화를 위한 운영을 통해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TV를 포함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수요 정체에 대응하기 위해 판가 인하, 마케팅비 증가 등에 영향을 받았다.


하반기는 무선 신제품 출시 등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인 올레드 TV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게임, 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 확대로 웹OS 플랫폼 경쟁력도 꾸준히 강화할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전기차 수요 부진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매출 증가 및 운영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늘었다.

하반기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차량용 콘텐츠 플랫폼 등으로 사업모델을 다각화해 매출과 수익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HVAC 사업은 상업용 공조시스템 및 산업·발전용 냉방기 칠러 등에서 인공지능데이터센터(AIDC) 등 사업기회 확보에 더욱 속도를 낸다.


특히 최근 인수 계약을 체결한 유럽 온수 솔루션 기업 OSO의 인수를 마무리하고 시너지 창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공기열원 히트펌프(AWHP)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25일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올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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