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식품·유통업계, 이달에 라면·빵·커피 등 ‘최대 반값 할인’

7일 서울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 모습. [사진 = 연합뉴스]
식음료 및 외식물가가 연이어 오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식품·유통업계가 먹거리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대규모 할인 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와 편의점들은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라면과 빵, 커피 등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식품·유통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물가 안정 방안을 논의한 결과, 여름 휴가철에 가공식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한 대책 중 하나로 할인 행사 지원 방안을 내놓은 것은 ‘6월 소비자물가동향’을 지난 2일 발표한 이후 닷새 만이다.


정부와 여당은 전날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가공식품 가격 인상률 최소화 등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지난달 가공식품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4.6% 올랐으며, 상승률은 2023년 11월 이후 19개월 만에 가장 높다.


이같은 소비자물가 상승에 농식품부는 식품·유통업계와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각 식품·유통업체는 다음 달까지 할인 행사를 하기로 뜻을 모았다.


할인 품목은 라면, 빵 등 소비자 물가 체감도가 높고 원재료 가격 부담이 다소 완화된 제품과 아이스크림, 주스, 삼계탕 등 여름철 소비가 많은 제품이다.


7일 서울 한 대형마트 커피 판매대 모습. [사진 = 연합뉴스]
농심은 대형마트 등에서 일부 라면을 최대 43%까지 할인 판매하고, 편의점에서도 ‘투 플러스 원’ 행사를 병행할 계획이다.


여름철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비빔라면 배홍동의 경우 오는 17일까지 대형마트에서 최대 43%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오뚜기는 이달 중 대형마트에서 일부 라면을 10~20% 저렴하게 판매하고 편의점에서 라면 1+1, 2+1 행사 등을 진행한다.

편의점들은 진라면·짜슐랭 용기면을 2+1로 선보이고 팔도의 일부 라면 제품을 최대 50% 가격에 판매한다.


SPC는 오는 17일까지 대형마트에서 식빵, 호떡 등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동서식품은 스틱과 캔 등 커피류 1+1 행사와 최대 40% 할인 판매를 진행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비비고)은 1+1 행사와 30% 할인 등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CJ제일제당은 1+1 행사와 30% 할인 등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대상은 김치를 30∼35% 저렴하게 판매하기로 했다.


정부는 다음 달에도 가공식품 물가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업계와 할인 행사 진행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의 해외 진출과 식품 원료수급 등 과제 개선을 위해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가공식품 가격 상승과 관련해 “주요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에너지 비용 상승 등이 식품기업의 원가 부담을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코아, 커피 등의 국제 가격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팜유, 설탕 등 일부 원재료 가격과 환율이 안정세를 보이며 기업의 원가 부담이 일부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