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은 코덕(코스메틱 덕후의 줄임말)들에게는 축제나 다름없는 한 달이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행사가 여기저기서 열리고 이맘때만 볼 수 있는 특별 한정판인 홀리데이 에디션이 쏟아져 나온 까닭이다.


11월 코덕들이 SNS에서 가장 관심을 가진 주제는 단연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였다.

장바구니에 좋아하는 화장품, 써보고 싶은 화장품을 가득 담아둔 채로 11월 '블프'만 기다린 코덕들이 적지 않아서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인 '뉴엔 AI(NEWEN AI)'는 최근 월간 뷰티 리포트 11월호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뉴엔 AI가 국내 주요 뷰티 제품 판매처(올리브영·네이버쇼핑·백화점 등)를 통해 판매량 상위 뷰티 브랜드들을 1차로 조사한 뒤 그중 온라인 채널(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를 비롯해 네이버 카페 등 주요 커뮤니티)에서의 언급량(정보량) 상위 500개 브랜드를 선별해 분석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1월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롬앤'이,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이니스프리'가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며 '인기 톱(TOP) 브랜드'로 선정됐다.

두 브랜드의 소비자 언급량은 각각 5412건, 2595건을 기록했다.

전월과 비교해 입소문을 타고 새롭게 뜬 브랜드를 의미하는 '인기 핫(HOT) 브랜드'로는 '삐아'(메이크업 부문)와 '센텔리안24'(스킨케어 부문)가 올랐다.


롬앤 '쥬시 래스팅 틴트'

메이크업 부문 톱3 브랜드 중 롬앤은 인기제품 쥬시 래스팅 틴트 리뉴얼 출시로 제품 발색 후기글이 늘어나며 언급량이 증가했다.

2위 에뛰드하우스는 홀리데이 에디션인 '디어마이 베스티 컬렉션'과 '님프 광채 볼류머 기획세트' 출시로 제품을 활용한 메이크업 소개글이 크게 늘었다.

또 3위 페리페라는 추억의 애니메이션인 '카드캡처 체리'와 컬래버한 제품을 11월 한정판매해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특히 캐릭터가 그려진 패키지와 케로 파우치, 케로 자석 인형 등 증정품이 화제가 됐다.


증가율이 높았던 핫3 브랜드들 중 1위인 삐아는 '짱구는 못말려'와 '해피 퍼피 하우스'와의 컬래버로 주목을 받았는데, 특히 짱구는 못말려와 컬래버한 초코비 에디션은 짱구 마니아들 사이에서 '꼭 소장해야 하는 아이템'으로 언급됐다.

2위 투쿨포스쿨은 증정품으로 핫했던 '아이글리츠' 제품을 정식 출시해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았고, 3위 데이지크는 더현대 서울에서 홀리데이 무드로 꾸민 팝업과 컬렉션을 선보여 후기글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니스프리 '라인프렌즈 미니니& 코지 하우스 에디션'

11월 SNS에서 언급량이 많았던 톱3 브랜드 중 이니스프리는 라인프렌즈 미니니와 컬래버한 에디션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로 70% 할인 혜택을 제공한 것이 큰 주목을 받았다.


2위인 메디힐은 기존 마데카소사이드 에센셜 마스크를 업그레이드 출시해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높았고, 올리브영 추천템으로 언급이 이어졌다.


3위 마녀공장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로 제품 추천글이 많았고, 영화 위키드와 컬래버한 스페셜 에디션 출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였다.


센텔리안24 '마데카 분말 티트리AC'

전달에 비해 언급량 증가율이 높았던 핫3 브랜드 중 1위인 센텔리안24는 안티에이징과기미케어에 효과가 좋은 신제품 '마데카 분말 티트리 AC와 비타씨 바이탈 라이징 부스팅 앰플' 출시로 언급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위 제로이드는 올리브영 팝업으로 방문 후기글이 지속됐으며, 겨울철에 사용하기 좋은 보습 크림으로 추천글이 다수 생성됐다.

3위 토리든은 홀리데이 기획세트를 출시해 연말 선물 추천템으로 언급됐다.


11월 채널별 언급량을 살펴보면 올리브영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로 인해 전월 대비 정보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뉴커머스는 전월 대비 정보량이 소폭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이 크게 증가했다.

뉴커머스 간 순위 변동은 없었지만 마켓컬리는 뷰티컬리 론칭 2주년을 기념해 최대 85% 할인 혜택 제공으로 언급량이 증가했다.


백화점과 면세점은 전월 대비 정보량과 전년 동기 대비 정보량 모두 크게 감소했다.

그중 현대백화점은 럭셔리 뷰티 브랜드가 참여하는 '코스메틱 페어'를 진행해 이목을 끌었고, 롯데백화점은 샤넬과 함께 홀리데이 기념 아이스링크 행사를 진행해 방문 후기 중심으로 언급이 많았다.

특히 샤넬의 대표 제품인 향수 넘버5의 홀리데이 에디션이 함께 언급되면서 백화점 제품들 가운데선 가장 언급량이 많았다.


[김효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