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경험 5060, 라면·생수·햇반 보다 이것”…편의점서 매출 가장 많이 늘어난 ‘통조림’

[사진 제공 = 연합뉴스]
간밤 윤석열 대통령의 기습 비상계엄 선포와 해제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각종 생필품을 사재기 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생필품 가격이 급등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과 혼란 가운데 편의점 매출이 급증했다.


4일 유통가에 따르면 계엄령이 선포된 전날 오후 11시부터 국회 본회의에서 계엄 해제 요구안이 의결된 사이 약 1~2시간 편의점에서 생필품 매출이 뛰었다.

불안감에 생필품부터 쟁여 두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A편의점의 경우 전날 오후 11시부터 자정께 직전 일 대비 상품 카테고리별 매출 신장률을 보면 통조림(75.9%)과 즉석밥(38.2%), 생수(37.4%)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이어 라면(28.1%), 건전지(25.7%), 식재료(23.8%), 주류(15.2%), 시리얼(14.1%), 빵(12.5%) 등의 순이었다.


편의점 B사에서는 비상계엄이 선포된 3일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매출이 전날 같은 시간과 비교했을 때 통조림(337%), 라면(253%), 생수(141%), 햇밥(128.6%), 건전지(40.6%), 안전상비의약품(39.5%) 등의 수요가 급증했다.


같은 시간 편의점 C사는 즉석밥(70%), 멀티탭 등 전기용품(60%), 라면(50%), 생수(40%) 매출이 늘었다.


사재기에 나선 연령대는 젊은 층보다는 50∼60대로 알려졌다.

비상계엄을 경험한 세대에서 불안 심리가 보다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계엄령 불안감에 쿠팡 등 e커머스에서도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다.

온라인에서 생수 등을 미리 챙겨야 한다는 게시글이 나돌면서 사재기 현상을 부추겼다.

라면과 생수, 쌀, 기저귀 수요가 급증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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