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균 매경닷컴 대표 “빠르게 변화는 시대, 끝없이 고민하고 답 찾는 새로운 동력 부각”

‘2024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개최
총 36개 브랜드 경쟁력 인정받아

◆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
25일 오전 11시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열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전종헌 기자]

콜라 시장에서 두 라이벌 브랜드인 코카콜라 대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일화를 소개하며 ‘2024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 인사말을 시작한 임상균 매경닷컴 대표는 시상식 이름처럼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임 대표는 25일 오전 11시 서울 장충동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열린 ‘2024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코카콜라 대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펩시가 코카콜라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늘 열세에 있는 관계였다며 브랜드의 힘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소개했다.


김 대표는 “소비자들은 눈을 가리지 않고 상표를 붙인 상태에서 고르면 코카콜라를 선택한다”며 “코카콜라에서는 뇌 활동을 보여주는 자기공명장치(MRI)를 이용해 그 비밀을 밝혀냈다.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는 미각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는 반면, 상표를 보고 고르는 경우에는 기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화되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콜라의 ‘맛’ 이상으로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제로 코카콜라가 펩시보다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임 대표는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개척해 나가기 위한 새로운 동력이 필요한 시기를 앞두고 있다”며 “끝없이 고민하고 질문하며 답을 찾는다면 엄중한 현실 속에서도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선정된 36개 국가대표 브랜드 수상자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한 임 대표는 “이번에 선정된 36개의 브랜드는 각자의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해 함께 나아가자는 상생의 가치관을 실현하고 있다”며 “매경미디어그룹은 높은 수준의 품질과 혁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브랜드를 축하하고 격려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2024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시상식 인사말을 하는 임상균 매경닷컴 대표.[사진 제공 = 이충우 기자]
이날 김동훈 심사위원장(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은 “빛의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서 앞으로 고객들이 열광해줄 가치를 읽어내고 거기에 기업의 기술과 자원을 집중시켜 실제 그 가치를 고객들의 손과 마음에 쥐어 주는 것이 마케팅 전략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리고 그 노력의 집합체이자 그 가치를 담아내는 그릇이 바로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강한 브랜드를 키워야 한다”며 “올해 매경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업과 단체는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도 꾸준하고 용기 있는 투자와 노력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를 육성했다”고 축하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2024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과 소비자브랜드평가원이 공동으로 조사·평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브랜드 인증제도다.

올해는 국가대표 명품 브랜드 36개를 선정했다.


이번 브랜드 선정은 크게 산업 브랜드와 공공 브랜드, 지자체 브랜드 세 부문으로 나눠 평가를 실시했다.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뤄진 심사위원회가 최종 평가했다.


먼저 산업 브랜드 부문에서는 KGB포장이사(KGB), 리브넥스트(KB국민은행), 갤럭시S24(삼성전자), 디오스오브제컬렉션(LG전자), 그랜저(현대자동차), 하이리빙(하이리빙), 골프존GDR아카데미(골프존GDR아카데미), 나보타(대웅제약), OIC코스메틱스(채이은), 스파알(에이치엘비글로벌), 트롤리고(STX), 에이닷(SK텔레콤)을 선정했다.


다음으로 공공 브랜드 부문에서는 식품안전나라(식품의약품안전처), K-스타트업(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똑똑청년농부(농촌진흥청), 덱스터(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디딤씨앗통장(보건복지부·아동권리보장원), 스팀(과학기술정보통신부), K-에듀파인(교육부·케리스), 법률홈닥터(법무부), 복지로(보건복지부), 온기나눔캠페인(행정안전부), KnowTBT 포털(한국시험인증산업협회), 디지털배움터(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자체 부문에서는 춘천시(춘천시), 고양특례시(고양특례시), e경남몰(경상남도), 청년지대(부산광역시), 약자동행(서울특별시), 워커블시티 무안(무안군), 여수시(여수시), 정읍시(정읍시), 음성명작(음성군), 전북특별자치도(전북특별자치도), 농작업지원단(충청남도), 정남진편백숲우드랜드(장흥군) 등 총 12개 지자체가 국가대표 명품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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