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단위' 프로젝트 수두룩…한국 기업, 사우디와 20여개 투자 협약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방한에 발맞춰 한국 주요 기업과 사우디 정부·기관·기업이 최대 수십조 원에 달하는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 협력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우디 투자부는 오늘(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칼리드 알-팔레 투자부 장관을 비롯한 두 나라 정부와 경제계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사우디 투자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한국의 주요 기업과 사우디 정부·기관·기업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총 26개의 계약·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 중에는 한국 민간 기업과 사우디 투자부 간 5건, 공기업이 포함된 한국 기업과 사우디 기관·기업 간 17건, 사우디가 투자한 기업(에쓰오일)과 국내 건설사들 사이 3건 등이 포함됐습니다.

울산 2단계 석유화학 사업, 샤힌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에쓰오일이 국내 건설사들과 체결한 설계·조달·시공(EPC) 계약은 단일 사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로 꼽힙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에쓰오일의 대주주인 사우디 국영기업 아람코의 대주주입니다.

샤힌 프로젝트는 7조 원을 들여 울산에 스팀 크래커와 올레핀 다운스트림 시설을 구축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빈 살만 왕세자 방한에 맞춰 투자를 공식화했습니다.

이창양 장관은 "'샤힌 프로젝트'는 한-사우디의 보완적인 에너지·산업구조를 활용함으로써 석유산업의 저탄소·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성공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의 대표 스마트시티인 '네옴'에 우리 기업이 철도망을 구축하고 양국이 수소 기관차를 공동 개발하는 한편, '키디야' '홍해' 등 미래도시 건설에 한국의 최첨단 건축 공법인 3D 모듈러를 적용하는 협력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로템과 사우디 투자부는 네옴 철도 협력 양해각서를 비롯해 화학(롯데정밀화학), 합성유(DL케미칼), 제약(지엘라파), 게임(시프트업) 분야에서 사우디 투자부와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삼성물산·한국전력·남부발전·석유공사·포스코 등 5개 사와 사우디 국부펀드(PIF) 간 체결된 양해각서를 통해 사우디 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발전 및 그린 수소, 암모니아 생산 공동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이 구축됐습니다.

이 외에도 열병합(한국전력) 및 가스·석유화학(대우건설), 가스절연개폐장치(효성중공업) 등 분야에서 에너지 협력 양해각서와 함께 수소 암모니아 협력(한국전력)이 이뤄졌습니다.

제조 분야 계약에서는 주조·단조 공장건설(두산에너빌리티), 산업용 피팅밸브(비엠티), 전기컴프레서(터보윈) 등에서, 바이오 분야에는 백신 및 혈청기술(유바이오로직스), 프로바이오틱스(비피도) 등이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팜(코오롱글로벌), 엔지니어링서비스(동명엔지니어링), 재활용플랜트(메센아이피씨), 투자 협력(한국벤처투자) 등 농업, 서비스, 투자 분야에서 계약이 체결됐습니다.

이창양 장관은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한-사우디 양국이 에너지·건설 분야에서 함께 쌓아온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양국이 상호 호혜적 동반자로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현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고 당부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