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27일(현지시간) IT 매체<맥루머스>는 애플이 마스크를 낀 얼굴을 인식해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페이스(Face) ID’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기능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사전 배포한 iOS 15.4 베타 버전에 추가되어 일반 사용자들은 정식 배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업그레이드된 페이스 ID 기능도 얼굴 전체가 드러난 상태에서 사용할 때 가장 정확하지만, 마스크를 쓰고 사용할 경우에는 눈 주변의 고유한 특징을 포착해 사용자를 인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들도 마스크를 쓴 채 페이스 ID를 이용할 수 있지만 화면을 주시해야 합니다.

다만 선글라스 착용 시에는 얼굴 인식이 불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페이스 ID를 초기화한 뒤 얼굴을 다시 스캔해야 합니다.

설정 앱에서 ‘Face ID 및 암호’를 누르고 ‘마스크와 함께 Face ID 사용하기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12와 아이폰13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후 아이폰 사용자들은 페이스 ID 관련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지만 애플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페이스 ID를 이용하는 기능을 처음으로 선보였지만 아이폰과 연결된 애플 워치를 사용해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스마트폰의 잠금이 해제되는 방식이었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